육각형 개발자 - 8-11부
일시: 2024-04-18
목차: 8부 ~ 11부
느낀 점
- 192p: 적절한 아키텍처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 모든 시스템이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는 없다.
- 게임 서비스는 한참 사용자가 많은 시간대에 장애가 발생하면 매출 감소와 사용자 이탈이 생길 수 있다.
- HR 시스템은 24시간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아키텍처를 요구하지 않는다.
- 대신 HR 시스템은 매우 민감한 개인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매우 엄격한 데이터 관리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 개발하는 모든 시스템에 획일적으로 동일한 품질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 시스템마다 추구해야 하는 품질 속성이 다르므로 아키텍처도 달라져야 한다!
- => 항상 성능이 중요한게 아니구나. 보안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성능 하락을 감수해야 하는구나. 시스템마다 요구되는 것이 다르다는 점을 깨달았다.
- 208p: 요구사항을 완벽하게 분석한다는건 뭘까?
- 요구사항을 완벽하게 분석하고 나서 계획을 짠다고 한다.
- 요구사항 분석이란 뭘까?
- 218p
- 글쓴이는 SI 개발자의 관점에서 말을 하는 것 같다.
- 의뢰에 대한 요청이 들어왔을 때만 개발을 하는 것 같다.
- 요구사항을 전달받기만 하는 것 같다.
- 231p
- 과장급 이상의 개발자가 이유와 목적도 모른 채 시킨 일만 한다. 그래서 결과도 좋지 않다. 고 한탄하는데
- 이유와 목적을 알려주지도 않고 일만 시키면 어떻게 하라는걸까?
- 애초에 일을 맡길 때 공유했어야 했던 게 아닐까?
8부: 아키텍처
- 5층 건물 지을 때와 10층, 20층 건물 지을 때 필요한 아키텍처가 다르다.
- 개집 => 2층 => 5층 => 10층 => 20층 건물을 점진적으로 지어나가야한다.
- 드라이버웹은 1층을 부수고 1층을 짓는 것
- 예전에 센디에 MSA를 도입하기 위해 세미나/토론을 했지만, 막상 문제와 핏이 맞지않고 왜 써야하는지 모르겠어서 실패했다고 한다.
- 현재 센디에는 MSA 전체가 필요한 건 아니지만, MSA의 일부의 필요성이 느껴진다고 하신다.
- 이벤트 드리븐 아키텍처, 비동기 아키텍처는 1층짜리 건물을 지을 때는 필요없다.
- 이벤트 드리븐 아키텍처는 시스템 간의 의존도를 낮춘다. 양방향 의존성을 단방향으로.
- 이벤트큐를 사용해서!
10장?
- 글쓰기
- 발표:
- 왜 했지? 교수님이 시켜서, 프로젝트 발표, 동아리 프로젝트 발표
11장
- 모든 사람에게 리더십과 팔로십이 필요하다!
- 자기 일을 할 때는 상사든 동료든 나에게 끌어들이는 수 밖에 없다!
- 자기계발서는 국내는 걸러라.
- 자기계발 추천: 학자들 또는 미국의 저널리스트
- 팔로워십
- 관리자를 놀라게 하지 말자. => 상황을 적극적으로 공유하자.
- 관리자에게 놀라지 말자. => 관리자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뛰어나지만 팔로워가 많기 때문에, 놀라게 할 수 밖에 없다.
- 리더에게 조언을 하는 법
- 우선 신뢰를 쌓아야 한다.
- 사람은 DNA에 계급이 박혀있다.
- 팔로워가 조언하면, 리더는 자리를 위협받는다고 느낄 수 있다.
- 조언을 하기 위해서는 그렇지 않음을 잘 설명해야 한다.
- 이걸 안 하려면 신뢰를 충분히 쌓아야 한다.
- 그리고 좋은 리더는 좋은 팔로워와 신뢰를 빨리 쌓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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