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자가 유튜브에서 유니티 강의를 듣기시작했는데, 듣던 중 유니티 물리환경을 이용해 AI학습을 할 수 있는게 아닐까 생각했다. 내가 예전에 아래 글을 읽고 정말 흥미를 가졌던 자연선택 시뮬레이터를 한 번 구현해보고 싶었기도 했다. (dcinside.com/board/hit/15053)
자연선택 시뮬레이터 만들어봤다.. - HIT 갤러리
인디겜개발하는 중붕이임.. 개발은 안하고 딴짓하다 만들었음깜둥이는 1초마다 분열을 하는데분열한 깜둥이는 부모의 형질에서 약간 변화함형질은 크기,속도,활동성이 있음빨강이는 5마리고
gall.dcinside.com
위의 자연선택 시뮬레이터는 엄밀히 말하자면 유전 알고리즘이지만, 강화학습으로 구현할 수 있지않을까 싶어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며칠 전 Unity ML-Agents에 대해 알게됐다. 유니티 자체에서 제공하는 머신러닝 학습. 오랫동안 AI에 관심만 가져오면서 막상 구현이나 공부는 제대로 안해본 나로서는 무척 관심이 가는 무언가였다.
유니티 코리아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을 보면서 어떤 것인지, 어떤 곳에 사용하는지, 향후 기술방향은 어떤지 등을 보고 배우고 싶어졌다. 1.0 버전이 출시된지 1년은 되어서 다행히 한글화가 된 자료가 꽤 있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ai공부를 시작해야겠다. 이제 공익기간이 230일 정도 밖에 안남았다. 열심히 하자. 제발..
예제를 보면서 공굴리기 모델을 학습시켰을 때는 꽤나 흥분되었다. 한동안은 예제를 실행해보면서 관련 유튜브나 문헌을 보면서 더 공부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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